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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뉴스나 유튜브에 보면 산샤땜 붕괴가 많이 뜨는걸 보고..
너무 의아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의창에 거주할때.. 삼협땜 거대 프로젝트인건 알지만..
현지에서보다 한국에서 관심이 더 폭증하니..
산샤땜이 어느 도시에 있고.. 어떻게 생겼는지.. 어느 강에 있는지.. 이 정도는 아실가..?
왜냐 하면 위치가 중국의 거의 중부지역에..
한국에서 익숙하지 않은 도시인--의창이기때문이죠
이러한 뉴스들을 그냥 스쳐지나버리다가..
오늘 다음에 올라오는 뉴스를 보고.. 쭉~ 읽어봤습니다.
일부러 삼협땜으로 가셨다고 하시니.. 진짜 관심이 많긴 많구나,,
라는 생각 하면서..
예전에 그곳에서 생활했던 그 시절도 생각나고
문장을 잘 쓰는 편은 안니여서 하도 신기하여.. 생각나는대로 적어봅니다.
96년도부터.. 무한에서 여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장강삼협 안내로 크루즈로 장강(양자강)을 많이 다니고..
안내를 해야 하는 원인으로 장강 공부도 많이 했죠..
장강(양자강),, 세계에서 물량은 첫번째로 많고 세번째로 길고..
아시아에서는 가장 큰 강입니다.
어마어마한 물량을 갖고 있는 장강을 못본분들은 상상이 안되죠..
티벳고원의 탕굴라산맥 컬라단동설산에서 발원하여..
청해성, 서장, 사천성, 운남성, 중경시, 호북호남, 강서안휘 등 11개
성을 지나.. 상해에서 바다로 들어가는데..
총길이는 6387키로 로.. 만리 장강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사천성 의빈시 위로는 금사강이라 하고.. 의빈시부터 시작하여..
호북성 의창시까지 상류로 약 1040키로정도 되고..
의창시부터 강서성의 구강시까지 중류로 955키로 정도..
구강시부터 상해까지 하류로 938키로 정도 됩니다.
그중 상류지역은 협곡이 주로이고.. 물살이 셉니다. ..
그중 오래전부터 알려진 곳이 장강삼협으로 중국 10대 명소중 한곳으로 지정된곳으로
유명하고.. 중국 10원짜리 지페에도 있습니다.
요즘은 장강삼협 많이 조용한것 같아요..
제가 있는 동안 95년정도로 부터 장강삼협 투어가 엄청 인기 있었고..
서양, 일본 관광객들.. 엄청 들어왔어요..
미국소속 빅토리아 크루즈가 8척인가 되었고..
유럽팀을 전문으로 받는 크루즈(총통시리지)도 6척인가 되었어요..
장강삼협 호화 크루즈가 50여척이 되었는데.. 외국단체가 3분의2이상은 되었던것 같습니다.
2008년도 후로는 외국단체들 많이 줄어든 느낌이 들어요..
가이드를 하면서.. 장강삼협 공부도 많이 하고.. 손님한테 맨트도 많이 하고..
그래서인지..무한이나 장강은.. 익숙하고 친근한 느낌이 듭니다.
무한에서는 95년부터 2000년까지 거주하면서..
충칭--의창--형주--무한.. 엄청 많이 다녔어요..
삼협땜에 관련해서도.. 너무 익숙하게.. 접하였구요..
크루즈를 타면서 무산현, 풍도현, 봉절현, 파동현에도 수없이 다니고..
삼협땜때문에 이주하는 상황도 많이 보고..
크루즈는 내려오면서.. 풍도나 봉절에서 세워놓고 밤을 지내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때면 풍도 혹은 봉절 시내 들어가서.. 맛있는걸 사먹어요..
충칭 입맛이여서.. 이곳 먹거리는 완전 땀나게 매워요..
특히 매번 풍도를 지날때면.. 현지 매운 육포가 저의 최애 였죠..
장강삼협은 협곡이고.. 거대한 강을 사이두고 있어서인지.. 습도가 높고..
이러한 기후환경은 오렌지..성장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장강삼협의 오렌지 맛은 최고로 꼽고.. 그중 봉절이 오렌지 가장 맛있어요..
봉절의 오렌지는 인민대회당에 전문으로 공급해줍니다.
봉절, 자귀, 의창 등 지역 모두 중국에서 손꼽는 오렌지 산지입니다.
2000년부터 의창으로 이주하여 약 4년간 생활하였고.. 의창 중국여행사에서 ..
한국부를 설립하여 장강삼협, 장가계, 삼국지 투어를 행사해왔어요..
여행때문에.. 삼협땜은 필수 코스로,, 많이 다녔어요.. 삼협땜 공부도 많이하고..
대부분 크루즈들은 의창시내로 내려오지만.. 시간 절약을 위하여.. 삼협땜 위에서
하선하는 경우도 많앗어요..
장강해외 유람선들은 삼유동 바로 밑에서 하선하고..
나머지 유람선들은 의창 아직도 기억납니다. 4부두,, 3부두,,에서..
근데 삼협땜 갑문 지나는 동안.. 처음엔 신기하지만.. 정말로 지루해요..
글을 쓰면서.. 의창에서 생활했던.. 추억들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대한항공이 무한을 취항하면서 저희 여행단체가 많아졌고
가이드도 7명이나 되었어요..
의창은 호북성의 다른 도시와 달리.. 충칭쪽을 많이 닮아..
성격이 호탕하고 매운걸 즐겨 먹습니다.
갈주땜 공사때 북방에서 이주한 분들이 많아서인지.. 무한사람들과 성격이 완전 달라요.
그때 거주한곳과 사무실이 시내중심에 위치하였고..
야시장이 너무 좋았고.. 그곳에 음식들도 너무 맛있어요..
매번 단체들. 의창에 숙박하시면.. 인솔자분들 모시고..
야시장에서 민물골뱅이라고 하는가요? 민물골뱅이하고 민물가재,, 매콤한 사천맛으로 ..
엄청 드시던 기억이.. ㅎㅎㅎ.. 진짜로 맛있죠..
글구 필수 주문해서 먹었던.. <心太软> 대주 중간 쪼개내려 대추알만한 찹쌀떡을 꼽아넣고..
볶아줍니다. .. 디저트로 엄청 맛있어요..
그때가 좋았죠.. 나이도 어리고.. 가이드 동생들과.. 너무 재미 있었는데..
심심하면..주변 삼유동, 백마동에 놀러가고..
백마동 밑에 하로계 계곡이 있는데 그곳에 수영하러도 다니고..
의창에서부터 봉절까지 맨날.. 타고 다녔던 고속여객선이 가장 지루했어요..
여객기처럼 생긴 고속여객선이.. 러시아에서 수입했다고 하는데..
내부는 그냥 좌석으로.. 봉절까지 가는데 반나절,, 지루하고 심심하고..
의창에 있었던 옛날 추억은 잠시하고..
삼협땜을 얘기해보겠습니다.
양자강의 물량이 어마어마 하고 매년 우기때마다.. 엄청난 홍수가 생깁니다.
98년에 봤던 홍수가 가장 컸던것 같습니다.
의창까지는 괜찮고.. 의창밑으로 형주 등 지역이 많이 잠겨요..
삼협땜(산샤땜)은 갑자기 생각나서 만든 것도 아닙니다.
일단 산샤땜 알아보죠..
산샤땜은 중국 호북성 의창시 삼두평에 위치하였고 갈주땜에서 38키로 정도 떨어져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땜입니다.
땜 건축물 총 길이는 2335메터 정도 되고.. 높이는 185메터 정도 되며
1994년에 정식으로 개공하여.. 2006년에 완공하였고..
2018년에 발전량은 1000억키로와트시정도 된다고 합니다.
1918년 손중산선생의 <건국방안>에 삼협땜 프로젝트를 구상했었고.
1955년부터.. 삼협땜 건설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었고..
1970년 12월26일에 삼협땜 공사를 위한 기초 공사인--갈주땜을 만들었습니다.
산샤땜 붕괴 등 기사가 자꾸 나오는데..
산샤땜은 기획한 시간이 기타 프로젝트중 가장 오래되었고.. 투자한 금액도 가장 많고..
만드는 과정에서 ,, 생기는 어려움도 가장 많았고.. 이러한,,난이도는 세계에 둘도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세계인들..모두 삼협땜에 무진장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혹은 자연파괴로 혹은 외계 영향으로 붕괴를 ,, 하면 어떻게 될가라는 관심이 많더군요.
일찍이.. 삼협땜 공정을 계획을 할때 이러한 걱정들을 모두 고려 하였죠..
1986년 삼협땜을 만들려는 계획은 논의 할때 412명 해내외 전문가들 모였습니다.
전문가들.. 걱정하는부분들.. 생각지 못한 부분들도 모두,, 끄집어 내여.. 해석을 하였습니다.
우선.. 삼협땜의 위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삼협땜은 장강삼협중 서릉협의 중간 넓은 지역.. 중간에 중보도랑 섬이 있어요..
이 지역은 긴긴 장강삼협 지형중 유일한..8억년정도 형성된 화강암으로 된 지형입니다.
화강암위에.. 있는 중보도라고 하는 섬은 장강을 두쪽으로 나뉘여 졋어요..
이곳은 삼협땜 건축물을 만들수 있고 최적한 지형 환경이라고 합니다.
땜은 혼토콩크리트로 만들어졌고 땜의 길이는 2335메터.. 밑바닥의 폭은 115메터이며
높이는 185메터이고 저수 수심은 175메터입니다.
2869만톤의 콩크리트와 29만토의 철, 25만톤의 강철 등이 들어간 거대한 건축물입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어떠한 외부세력에 아무 영향이 없는걸로 생각합니다.
현재는 동북에 와서 생활하고 있으면서..
요즘 자주 나오는 산샤땜 뉴스보고. 옛날 의창에 추억도 생각나고 해서.. 생각나는대로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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